본문 바로가기

외식창업

울트라콜 오픈서비스 철회에 따른 일정

안녕하세요, 

외식 영업을 하시는 분들께는 매우 중요한 매출 포지션인 '배달의 민족' 오픈 서비스 철회에 따라 다시 기존 방식으로 돌아가는 점은 알고 있을 텐데요, 이와 관련된 스케줄 공지가 있어 함께 내용 공유하고자 합니다.

 

배달의 민족 기존 '광고상품'(울트라콜, 오픈리스트) 신청 관련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요 내용 요약

※ 1인분 카테고리 신청 일정 및 방법, 운영 정책은 추후 별도 공지 예정입니다.

 


◼︎ 배달의민족 앱 노출 변경일: 5월 1일(금)(울트라 콜 및 오픈리스트 광고)

 

 

◼︎ 신청 방법

 셀프서비스 > 서비스 신청을 이용하시면 보다 빠르게 울트라콜 광고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상품별 운영 정책 및 일정

 

1. 오픈서비스

  ・ 5월 1일부터 운영 중단, 앱에 미노출

  ・ 운영 종료일: 4월 30일(목)

  ・ 오픈 서비스 마지막 신청일: 4월 16일(목)까지

 

2. 울트라 콜

  ・ 광고 추가 신청 시작일: 4월 16일(목) (단, 희망 광고일은 4월 22일부터 설정 가능, 4월 14일 울트라 콜 광고 희망일 수정)

  ・ 광고 개수 제한(업주님 당 3개) 미적용

  ・ 사장님 광장 셀프서비스 통한 직접 신청 시, 1회 최대 10개까지 광고 신청 가능하며 승인 후 추가 신청이 가능함

  ※ 신청 건이 많을 경우, 처리 지연에 따라 희망 광고일 이후 순차 노출될 수 있습니다.

 

3. 오픈리스트

  ・ 5월 1일부터 상품 재운영, 앱에 노출

  ・ 광고 신청 시작일: 4월 23일(목)

  ・ 오픈리스트 주요 운영 정책

     1) 서비스 수수료: 주문 금액의 6.8% (부가세, 카드수수료 및 결제망 이용료 별도)

     2) 사장님 당 카테고리별 1개 오픈리스트 이용 가능

     3) 배달 권역 내에서 가게 실제 주소 기준으로 3km 반경 노출

     4) 리스팅 영역 상단 3개 슬롯에 노출

 ※ 4월 1일 이전 오픈리스트 운영 여부와 상관없이, 이용을 원하는 사장님은 광고 신청이 필요합니다.

 

 

◼︎ 기타 안내

  ・ 현재 운영 중인 혜택 쿠폰 및 신규 아이콘은 변경 사항 없이 무료 기능으로 이용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1) 혜택 쿠폰: 고객에게 제공하는 할인 혜택(쿠폰)으로 사장님의 선택에 따라 별도 상품 구매 없이 이용 가능

     2) 신규 아이콘: 사장님의 첫 광고 시작일부터 90일 이내의 가게에 자동으로 ‘신규’ 배지가 노출

  ・ 오픈 서비스 수수료 50% 지원은 4월 30일까지 유지하며, 정확한 지원 금액은 4월 22일 이후 사장님광장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별도 공지 예정)

  ・ 신규 사장님의 광고 가입은 평소보다 지연될 수 있습니다. 이전 요금 체계에 대한 혼선을 최소화하고 갑작스러운 시스템 변경에 따른 안정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신규 사장님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출처 : 배달의 민족 사장님광장 공지사항

 


배달의 민족은 오픈서비스 철회로 인해 내부적으로는 매우 정신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빠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은 매우 칭찬할 일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오픈서비스 철회는 매우 아쉽습니다. 

'가게'의 영역에서만 구도를 놓고 본다면, 울트라 콜은 자본력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이 장악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고, 자본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겐 불리한 구조입니다. (깃발수에 따른 매출 변화는 누구나 인정할 거예요)

 

자본력을 가지고 깃발을 많이 꽂아두고, 그에 맞는 위생과 음식 품질을 만들어내고 서비스한다면 불만을 갖지 않겠으나, 단지 앱에서 시장 장악을 위한 깃발 사용으로 위생과 음식 품질은 신경 쓰지 않는 가게들이 많이 있어, 오픈 서비스를 통해 그런 불량 가게는 퇴출되겠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으나, 그 부분은 서비스 철회로 인해 아쉬운 부분입니다.

 

무엇이 되었던 여러 단계에서 최종적은 배달의 주문해서 음식을 받는 '고객'인데요, 고객에게 아무런 피해가 오지 않고, 모든 가게에서 위생이 관리되고, 품질이 관리되는 음식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가게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는 배달의 민족 광고 신청 관련하여 놓치지 마시고 빠르게 준비하셔서 5월 1일부터 기존 광고로 시작될 수 있게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